1)중국공산당 창당(1921)
중국공산당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집권 정당으로, 일당 독재 체제로 국가를 통치하는 공산당 가운데 하나이다. 약칭은 중공이다. 중국 공산당은 1919년 공산당의 5·4 운동의 결과로 1921년 7월 상하이에서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 인민민주독재 등의 계급 투쟁 강령을 중심으로 창당되었으며 천두슈, 마오쩌둥, 리다, 마오둔, 덩중샤, 리한쥔, 위슈쑹 등이 조직의 초기 멤버였다.
2)1차 국공합작과 국민혁명(1924-27)
제1차 국공 합작은 중국의 국민당과 중국의 공산당 사이의 처음한 합작이다. 코민테른은 <민족 및 식민지문제에 관한 결의>에 따라 소수 지식인집단에 지나지 않은 중국공산당에게 중국국민당에 들어가 조직기반을 확대하도록 지시하였다.
그렇다면 국민혁명은 무엇이냐? 국민혁명은 1926~28년까지 장개석의 중국 국민당이 군대로 많은 지역의 힘있는 세력으로 나누어진 중국을 통일하기 위해 벌인 일련의 군사작전을 말한다. 이로 인해 위안스카이가 죽은 후에 지방 단위로 흩어진 중국에 처음으로 하나된 국가가 수립되게 되었다.
3)농촌 소비에트 혁명(1927-1934) * 중화소비에트공화국 설립(1931)
우선 소비에트란?소비에트는 러시아어로 "평의회"를 뜻한다.
그리고 좀더 자세히 보자면 평의회란 사람들이 모여서 상담, 숙의, 의사결정을 하는 기구이다.
쉽게 말해 농민,노동자들이 숙의,의사 결정을 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제 그 역사를 보자면 공산당이 도시를 떠나 농촌에서 소비에트를 건설한 시기인데, 이 시기에는 일본의 만주 침략이 가속되었지만 장제스는 마오쩌둥이 세운 가장 큰 소비에트 본거지를 치는데에 전력을 다하였고, 그로 인해 우리가 잘아는 대장정을 떠나야만 했다.
4)중-일전쟁과 2차 국공합작(1937-45)
제2차 국공 합작은 중-일전쟁 기간 동안 일본 제국에 공동으로 대항하기 위해 공산당과 국민당의 내전을 중지하고 서로 연합한 것을 말한다. 1937년부터 일본이 패망한 1945년까지 지속되었다.
5)국공내전(1946-49)
일본이 항복 선언한 직후 공동의 적이 사라지게 되었고, 공산당과 국민당 사이에는 다시 긴장이 고조되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일어날 전쟁은 아니었다. 처음엔 오랜 전쟁에 지쳐있던 양측은 내전을 피하기 위해 45년 8월부터 한달 동안 충칭에서 장제스와 마오쩌두이 만나 회담을 가졌고, 같은 해 10월 내전을 피하고 정치적 민주화를 추진하는 것에 관한 합의가 도출되었다.하자만 안타깝게 이러한 합의에도 불구하고 양측간의 갈등이 더욱 커지자 미국의 한 장군이 중재에 나서 내전을 피할 공동 정부를 구성하기 위한협상이 46년 1월부터 시작되었고 어느 도 합의에 이르렀다고 생각이 되었다. 그러나 이를 인준하는 과정에서 국민당이 여러 차례 합의안을 번복하는 과정에서 공산당이 이에 항의하면서 결국 공동 정부 구성에 실패하였고 전쟁이 시작되었다. 6)중화인민공화국 수립(1949.10.1.) 49년 10월 베이징의 천안문 광장에서 마오쩌둥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을 공식 선언하였다. (참고로 이날을 궈칭제라고 한다.) 그해는 “5억 중국 인민이 분연히 일어나 혁명을 이룬 만큼 국가 건설의 과제를 달성하는 데 매진해야 한다”고 마오쩌둥은 선언하였다. 그리하여 여러 정책들이 시작되었다.